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내장에 대한 사실과 궁금증에 알아보자!!

by 머하클 프린터드라이버 2024.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내장과 관련된 질문을 몇개 해볼려고합니다. 백내장 발병시기나 예방방법, 라식수술 받은사람도 가능한지 또는 백내장과 녹내장의 차이가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2024.07.29 - [건강정보] - 안약의 종류와 보관 및 넣는방법

 

백내장 발병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고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발병 시기가 빨라진 것이 아니라, 발전된 기술 덕분에 백내장을 이전보다 쉽게 발견하기 때문에 수술 시기가 빨라진 겁니다. 안타깝게도 백내장은 노화의 과정이므로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노안이 빨리 온 사람은 백내장도 빨리 옵니다. 하지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발병 시기를 늦출 수는 있습니다. 항산화요소가 들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위험인자로 자외선에의 노출과 흡연 등을 들 수 있으며,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선글라스를 멋을 위한 도구라 생각하지 말고, 눈 건강을 위해 평상시에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 수술을 받은 사람도 백내장이 생기나요? 생긴다면 수술이 가능한가요?

노화에 예외는 없습니다. 라식 수술을 받은 사람도 백내장이 생기며, 물론 수술도 가능합니다. 백내장 수술 시 수정체 도수를 측정합니다. 각막을 깎아내는 라식 수술을 받으면 정확한 각막 도수를 알 수 없게 되어 수정체 도수를 정확하게 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근래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비교적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을 정도로 기기도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라식 수술 전 도수와 수술 방법을 알고 있으면 나중에 백내장 수술을 받을 때 큰 도움이 되므로, 자기 눈에 대한 데이터는 보관해 두는 게 좋습니다.

백내장과 녹내장은 다른 병인가요? 

 수정체가 노화되면서 노랗게 변했다가 차차 하얘지면서 안 보이게 되는 질환이 백내장입니다. 반면, 녹내장이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그 결과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눈에 맺힌 사물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파괴되면서 그 부분이 보이지 않게 되지요. 시신경이 한 가닥씩 망가지더라도 살아 있는 다른 시신경 덕분에 시력이 보존되기 때문에, 환자는 실제로 시력을 잃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보이지 않게 되는데 그땐 이미 녹내장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입니다.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보통 백내장이 빨리 온 쪽을 먼저 수술하고, 나머지 한쪽은 그다음에 합니다. 한쪽만 수술해도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은 크게 줄어듭니다. 양쪽을 동시에 수술하지 않는 것은 혹시 모를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수술 도중 눈이 균에 감염되면 수술 후 드물게 안내염이 발생합니다. 양안이 모두 감염될 경우 치명적이어서 한쪽씩 수술하는 것이죠. 그리고 수술 후 각막이 약한 사람은 각막혼탁이 올 수 있습니다. 또 수술 환자의 20%가 뿌옇게 보이는 후유증을 경험합니다. 수정체가 들어 있던 주머니가 혼탁해진 경우로, 간단한 레이저 시술을 받으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가 감염되지 않도록 손을 청결히 하고 일주일 동안 눈과 주변을 씻어서는 안 됩니다.

반응형